겨울철 가장 건조한 부분은 어딜까요? 놓치기 쉬운 겨울철 피부 건강 중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단연 발 아니겠습니까. 차갑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발 뒤꿈치에 각질이 심하게 생기고 갈라지기 쉬운데 그럴 때는 발을 디딜 때마다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발 관리 해주는 서비스도 있는데 보통 5만 원~10만 원이 들고, 이걸 자주 해줘야 하는데 그러기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각질은 물리적 자극과 수분 부족으로 나타납니다. 각질이 쌓이고 단단해지면 굳은살이 되는 것입니다.
각질 발생의 원인
만성질환으로 인한 발 각질은 심장질환, 당뇨병, 혈액 및 영양 부족 , 수족냉증,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분들에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각화성 무좀의 이유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각질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무좀은 피부 사상균이 발가락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표제성 곰팡이 진균류 질환의 한 종류입니다. 그중에 이 각화성 무좀이라고 하는 것은 가려움이 없이 발바닥에 각질이 전체적으로 두꺼워지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또한 보행으로 인한 지속적인 물리적 자극 과 걸음걸이 이상으로 인한 신체 불균형인해 각질이 생기기도 합니다.
각질 제거시 주의점
무좀이 있는 분들은 특별히 주의가 더 필요합니다. 무좀의 재발이나 예방을 위해서는 지나친 각질 제거는 피해야 합니다. 발 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할 경우에는 피부 장벽과 보호막이 사라져 외부로부터 균이 침투하기 용이하게 됩니다. 발바닥이 두꺼운 사람이 가끔 각질 제거하시는 것은 괜찮지만, 당뇨병 환자 거나 피부가 얇은 분들은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발톱을 깎을 때에도 무리하게 발을 주변에 큐티클을 제거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발톱은 한문 일 (一) 자로 깎으시는 게 좋습니다. 발톱과 살 틈새 사이가 생기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고 당뇨가 있으신 분의 경우라면 발에 상처가 나면 염증, 궤양으로 진행되어 '당뇨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지나친 각질 제거는 걸을 때, 발바박이나 뒤꿈치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지나친 각질 제거는 좋지 않습니다. 각질은 피부의 장벽을 이루는 물질로 외부의 세균을 막고 피부를 보호하는 작용도 있기 때문입니다.
각질 관리
1. 천연 스크럽제 활용법
흑설탕과 올리브오일을 1:1로 섞어 발 뒤꿈치에 바른 후 10~15분 부드럽게 마사지 한 후 물로 씻어내면 끝납니다. 설탕의 거친 결정을 통해서 각질을 제거하고 설탕과 오일의 각각의 보습력으로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서 이런 조합이 된 것 입니다.
2. 우유 활용법
우유에는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새로운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켜주는 젖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산균들이 분해해서 젖산을 만들어 냅니다. 우유를 따뜻한 물과 2:1 비율로 섞어준 뒤 약 30분 정도 발을 담근 후 마사지 하듯 닦아주면 됩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우유 속 단백질이 응고될 수 있으니 너무 뜨거운 물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유통기간이 지난 우유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물리적으로 각질을 제거 후 이 방법을 사용하면 우유에 있는 유지방이 발을 더욱 부드럽게 하고 보습력을 높여줍니다.
3. 레몬즙 활용법
레몬 추출물은 죽은 피부를 제거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레분쥬스나 레몬즙을 물과 희석한 후 10분 정도 발을 담가둔 뒤 발 뒤꿈치를 문지르면서 각질을 제거합니다. 레문의 신맛을 내는 산성분과 특유한 정유성분이 각질을 제거하고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레몬으로 하실 때에는 껍질째 즙 내서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껍질에 정유성분이 더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4. 로션팩
잠자리 들기 전에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발을 따뜻한 물에 불려 물리적으로 각질을 제거한 후 바셀린을 바르고 랩으로 감싸준 뒤 양말을 신고 자면 됩니다. 바셀린이 없을 경우 로션이나 크림을 이용해도 됩니다.
5. 식초 활용법
따뜻한 물 2리터에 식초 200미리 정도를 희석 후 30분 동안 족욕하면, 무좀 관리와 각질제거 모두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토마토 팩
토마토를 반으로 갈라 속을 파낸 뒤 소금을 약간 뿌린 수 발 뒤꿈치에 하나씩 끼워준 뒤, 30분 가량 대고 있다가 떼어낸 후 발을 씻어주면 됩니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함유된 AHA 성분은 화장품에도 자주 사용되는 각질 제거 성분입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산성성분이 들어 있어서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많이 들어 있는 지용성 성분들로 인한 보습에도 도움이 됩니다.
각질 예방법
1. 발이 외부에 많이 노출되는 환경에 계신분들의 경우
- 굽 높은 구두나 신발은 피해주세요.
- 양말, 덧신을 신어서 발 뒤꿈치를 보호해 주세요.
- 외출 후에는 발을 깨끗하게 씻고 발 전용 크림이나 로션을 바랄 발에 영양을 공급해 주세요.
- 발 피부 건강 유지 및 보습에 항상 신경 써 주세요.
2. 각화형 무좀으로 인한 각질 관리
- 발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 건조해지지 않아도 보습 잘 신경 써 주세요.
- 같은 곳에 반복적으로 각질이 생긴다면 원인을 파악해 보고 두꺼운 양말을 신거나 신발을 다른 것으로 신어보신다거나 자세 교정을 신경 써 보세요.
3. 일반적인 각질 관리법
- 보습제를 잘 발라주세요.
- 발을 잘 씻어주고 통풍을 잘 시켜 발가락 사이를 건조하게 유지해 주세요.
- 앞 쪽이 넣은 편안한 신발을 신어주세요.
- 기능성 슈즈나 인솔(안에 넣는 깔창)을 이용해 주세요.
4. 생식기 질환
- 뒤꿈치 쪽으로 각질이 잘 생기는 분들은 생식기 쪽에 문제가 있지 않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발 뒤꿈치는 바로 생식기하고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라고 한다면 뒤꿈치에 있는 각질을 잘 제거한다 하더라도 또 재발하고 또 재발할 수밖에 없습니다. 생식기 쪽의 문제를 먼저 해결하게 되면 각질을 제거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각질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통계 TV'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모급여 받으셨나요? (0) | 2023.01.26 |
---|---|
세계 인구 순위, 인도가 중국 추월 시작 (0) | 2023.01.24 |
한국 MBTI 비율 및 특징 (0) | 2023.01.20 |
출생년도별 띠 그리고 나이별 이칭 (0) | 2023.01.20 |
세계 행복지수 순위 (0) | 2023.01.19 |
댓글